인생일지

반응형

유학 준비단계

독일유학준비#1 정부24로 간편하게 여권재발급 온라인 신청하기

 

[독일유학준비#1] 정부24로 간편하게 여권재발급 온라인 신청하기 (feat. 부산 남구)

유학 준비단계 1단계: 여권 만들기(+증명사진 찍기) 여권이 만료된 상태로 산지 약 2년가량... 휴가 때 해외여행 신청해서 독일 방문을 할지 고민도 해봤었지만 군인 신분으로 여권사진 찍고 여권

sicherheitsdienst.tistory.com

독일유학준비#2 베를린 공대 원서넣기

 

 

드디어 원서를 넣게 된다. 몇 년 만에 원서를 넣어보는 걸까...라는 생각에 생각보다 걱정이 많아지고 있다. 학사 때도 아닌 척하면서 항상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았다는 걸 새삼스럽게 깨닫게 된다.

 

내가 알아본 대부분 독일 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2023년 여름학기 (Sommersemester 23)에 넣을 수 있더라. 그럼 바로 처리하고 쉬어야겠다...마음 아프니까

 

베를린 공대는

https://zulapp.zuv.tu-berlin.de/qisserver/servlet/de.his.servlet.RequestDispatcherServlet?state=wimma&stg=n&imma=einl 

 

Technische Universität Berlin

<!-- Einleitung --> Einleitung / Introduction Sehr geehrte Bewerbende, vielen Dank für Ihr Interesse an einem Studienplatz an der TU Berlin. Im Rahmen der Bewerbung bzw. vor der Einschreibung ist für folgende Bewerbungsgruppen zunächst das Ausfül

zulapp.zuv.tu-berlin.de

여기에 들어가서 

본인에게 맞는 그룹을 찾아서 하면 된다. 본인은 그룹 1에 해당되기 때문에 konsekutiver Master를 기입하라고 하더라.

 

크...내 입학학기가 나온다. 참고로 원서접수 기간 전에 하려고 하면 학기가 안 나온다.

 

그러고 나면 뭐 입력할 거는 쉽다. 이름, 생일, 국적, 주소 등등... 독일에 주소가 없어서 한국 주소를 쓰는데 벌써부터 걱정이 든다. 설마 학생증이 한국으로 가고 나랑 겹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드는데... 그건 어떻게든 해결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제 HZB를 기입하라고 하는데 보기란이 너무 많으니까 뇌 정지가 온다... 나보고 뭐를 고르라는 걸까?

참고로 HZB는 Hochschulzugangsberechtigung이라고 대학 지원자격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즉 수능이나 한국 대학교의 x학년까지의 성적을 보여주면 된다. 나는 Abitur 그냥 줬던 기억이 있어서 다른 건 자세히 모른다. 그리고 석사에 지원하게 될 예정이니 본인은 HZB가 아닌 MZB를 기입해야 한다.

 

그런데... 아무리 읽어봐도 뭐를 고르라는지 진짜 모르겠다...

 

거기다가 Datum der HZB 도 뭔가 잘 모르겠다. 내 졸업 날짜를 적으라는 건가? 아니 대충 다 이해는 하겠는데 왜 직관적으로 이해를 바로 할 수 있게 만들어주지 않는 건지를 모르겠다.

 

그나저나 보기에 한 두 개 정도가 나랑 맞는 거 같은데 그중에 뭐가 뭔지를 몰라서 찾아보니 

여기서 내가 다녔던 학교의 과목을 보면 어떤 종류의 졸업장을 준다고 나온다고 하길래 헐레벌떡 찾아봤다. 

좀 화가 난다... 전혀 안 보인다. 이럴 거면 추천을 왜 했는지를 모르겠다. 독일을 간다는 마음에 생겼던 두근거림이 다시 사라지고 있다. 역시 독일... 하는 마음과 함께 한숨만 나오고 막막하다. 한국 naver처럼 물어봐주는 사람과 답해주는 사람이 많으면 안 되는 건가...

 

계속 리서치를 하다가(최소 30분) 결국 Abschl. Erststudium (aHR)를 고르고 졸업 날짜 등을 기입했다. 고민을 끝내기까지 진짜 거짓말 안 하고 1시간은 넘게 걸렸다... 그러다 보니 세션 시간 만료라 다시 처음부터 하라고 한다 ㅎ...

 

괄호 안에 있는 것들은 또 찾아보니

-aHR = allgemeine Hochschulreife

-fgHR = fachgebundene Hochschulreife

-FHR = Fachhochschulreife

라고 한다. 1번은 대학교, 3번은 전문대학교라고 보면 된다. 2번은 직업학교? 정확한 명칭을 모르겠다.

 

뭐 그 후에는 그냥 머리 아파서 멍 때리면서 대충 기입했다... 확실하지 않았던 것도 90% 정도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그냥 맞겠지 하는 심정으로 기입했다. 마지막에 255자 내로 하고 싶은 말 있으면 하라길래 학사 졸업 후에 바로 석사 하고 싶었는데 군대를 갔다 왔어야 해서 2년이 미뤄졌다. 지금이라도 바로 하고 싶다라고 대충 보냈다.

 

뭐 NC-frei 니까 굳이 안 써도 해주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다... 이거 가입 하나 한다고 너무 지쳐버렸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